내용
더 큰 구조 형성 목적으로 클래스나 객체의 조합을 다루는 패턴입니다.
종류
Bridge 내용
기능의 클래스 계층과 구현의 클래스 계층을 연결하고, 구현부에서 추상 계층을 분리하여 추상화된 부분과 실제 구현 부분을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디자인 패턴
구현뿐만 아니라, 추상화된 부분까지 변경해야 하는 경우 활용
연관 페이지
참고 문헌 / 사이트
원본 링크
Decorator 내용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해 나가는 설계 패턴
기능 확장이 필요할 때 객체 간의 결합을 통해 기능을 동적으로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게 해주어 상속의 대안으로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
객체의 결합을 통해 기능을 동적으로 유연하게 확장
연관 페이지
참고 문헌 / 사이트
원본 링크
Facade 내용
복잡한 시스템에 대하여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와 시스템 간 또는 여타 시스템과의 결합도를 낮추어 시스템 구조에 대한 파악을 쉽게 하는 패턴
오류에 대해서 단위별로 확인할 수 있게 하며, 사용자의 측면에서 단순한 인터페이스 제공을 통해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디자인 패턴
통합된 인터페이스 제공
연관 페이지
참고 문헌 / 사이트
원본 링크
Flyweight 내용
다수의 객체로 생성될 경우 모두가 갖는 본질적인 요소를 클래스 화하여 공유함으로써 메모리를 절약하고, ‘클래스의 경량화’를 목적으로 하는 디자인 패턴
여러 개의 ‘가상 인스턴스’를 제공하여 메모리 절감
연관 페이지
참고 문헌 / 사이트
원본 링크
Proxy 내용
실체 객체에 대한 대리 객체 로 실체 객체에 대한 접근 이전에 필요한 행동을 취할 수 있게 만들며, 이 점을 이용해서 미리 활당하지 않아도 상과없는 것들을 실제 이용할 때 할당하게 하여 메모리 용량을 아낄 수 있으며, 실체 객체를 드러나지 않게 하여 정보 은닉의 역할도 수행하는 디자인 패턴
특정 객체로의 접근을 제어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
연관 페이지
참고 문헌 / 사이트
원본 링크
Composite 내용
객체들의 관계를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부분, 전체 계층을 표현하는 패턴
사용자가 단일 객체와 복합 객체 모두 동일하게 다루도록 하는 패턴
복합 객체와 단일 객체를 동일하게 취급
연관 페이지
참고 문헌 / 사이트
원본 링크
Adapter 내용
기존에 생성된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을 하는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패턴
상속을 이용하는 클래스 패턴과 위임을 이용하는 인스턴스 패턴의 두 가지 형태로 사용되는 디자인 패턴
인터페이스가 호환되지 않는 클래스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타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기존 인터페이스에 덧씌움
연관 페이지
참고 문헌 / 사이트
원본 링크
연관 페이지
참고 문헌 / 사이트